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동차 리스 왜 하는 것일까?
    알아몰라? 2021. 3. 22. 13:21

     

     

    요즘 신차 출시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데요. 지금 타고 있는 차량을 교체하려는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차량을 구입하는 방법을 셀레는 마음으로 알아보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썸네일

     

    현금으로 구매할지, 할부 또는 자동차 리스로 구매할지, 아니면 장기렌트를 할지를 고민이 되실 겁니다.

    현금으로 구매하는 것은 보통 부담이 되니 할부와 리스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과 추천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먼저, 자동차 리스는 리스사에서 차량 대금을 먼저 납부하고 고객에게 그 차량을 제공하여 매달 이용료를 받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차량의 소유자는 고객이 아니라 리스사가 되는 것이죠.

     

    자동차 명의가 리스회사가 되면서 고객의 재산으로 잡히지 않기에 세금 관련하여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흔히 차량을 할부로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할부로 구매 시에는 한도와 신용점수에 영향을 끼치죠. 하지만 리스 구입 시에는 그러한 점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 할부와 리스의 차이점입니다.

     

    혹여, 가격이 높은 차량을 할부로 구입하면 본인 재산으로 인정이 되기에 부담이 될 수있는 건강보험료를 납부해야 하는 상황이 됩니다.

     

    자동차 리스는 차량의 잔존가치 를 계약 처음에 설정을 합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면, 100원짜리 차량을 리스로 이용한다고 가정합니다. 계약 초기 설정 시 해당 차량의 잔존가치가 40원이라고 했을 때, 계약기간 동안 납부해야 할 원금은 60원이 됩니다. 남은 40원은 계약기간이 끝나면 인수를 하거나 반납을 하게 되며, 재계약으로도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 잔존가치를 낮게 하여 차량을 인수에 유리하게 하거나 반대로 높게 하여 계약이 종료되었을 시 차량을 반납하는 등 여러 방법으로 계약이 가능합니다.

     

    요즘에 자동차리스를 하는 이유 중 위에서 언급했던 세금에 관한 부분 때문에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량 이용료를 사업경비로 비용처리가 가능하고, 유류비나 차량 유지비용(정비)으로 1,500만 원까지 비용처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종합소득세와 부가세 환급 혜택도 그 이유가 되겠네요.

     

    자동차 리스와 장기렌트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가 많으니 부가세 환급 조건 등을 자세히 알아보고 비교 견적하여 현명한 선택을 하시면 될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